::고려인너머::
고려인너머소개 활동 땟골이야기 자원봉사 및 기부,나눔 후원하기 ГОВОРИМ ПО-РУССКИ
 


고려인문화센터 지원 및 지역 네트워크 사업


고려인문화센터 교육사업, 상담사업, 전시관사업 지원

고려인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어교육, 방과후 교실과 지역공동체 활성화 사업

전국고려인자조모임인 고려인네트워크 지원

의료, 생활등 긴급지원

네트워크.jpg 지원사업.jpg 
 

 
작성일 : 16-05-09 21:30
고려인동포의 의료문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6,296  

고려인 동포들의 심각한 의료 문제.


최근에는 건강 보험에 가입하는 분들이 이전에 비해 많이 증가 추세다. 이는 가족단위 이주가 시작되기도 하고 정주하는분들이 늘어서이기도 하다.
하지만 외국인들로 분류 되어 있는 동포들은 건강보험 공단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갖추지 못해 가족보험을 들고자할때 피부양자등록이  만만치 않다.


일용직이 나 파견근로자가 대부분인 고려인 동포들은 지역 건강보험에 가입해야하는데 입국 3개월이 지나야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환자실이나 비용이 많이 드는 긴급상황에서는 대처를 할 수 없을 정도의 의료비가 발생해 국내 체류동포들의 삶이 그야말로 회복 불가인 상태로 추락한다.


▶ 최근입국 후 3개월 이후 가입이 가능한 요건은 의료 목적의 외국인이 아닌 국내 정착을 하려는 고려인들에게 의료의 사각에 빠지게 한다. 최근 부쩍 늘어난 임신, 출산 그리고 건강 문제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일용직인 이들에게는 3개월이 지나야만 의료보험혜택이 가능하다.      


▶ 국내 적용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은 구소련권 결혼증명서가 발급일자가 6개월 이내가 아니라는 이유로 인정이 안되어 부부간 피부양등록을 할 수가 없다.



아래 사례는 너머 활동가가 한달가까이 지원기관을 찾느라 매달리고 있는 상담사례이다.



______

박레오니드는 H2(동포취업비자)로 2016년 3월 한국에 재입국 하였습니다. 3 월29일 일당으로 첫출근 준비하는 중에 갑작스럽게 쓰러져 단국대학교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급성흉부대동맥박리증’ 으로 응급 수술 후 현재 중환자실에서 치료중입니다.

친동생 박 비탈리는 형을 병간호 하는 중에 4.18일 혈압 상승으로 같은 병원 응급실로 실려왔으며 ‘뇌출혈’ 로 응급조치는 하였으나 입원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둘은 외국인 신분으로 입국한 지 3개월이 지나야 지역보험가입 조건이 되어 현재로서는 보험가입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박 레오니드의 병원비는 비보험 외국인수가로 5천만원 이상이며, 동생 박 비딸리는 응급조치 후 입원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나 병원비 문제로 병원에서 다른 저렴한 병원으로 옮기도록 종용하고 있으며 비용문제로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_______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신천로 45, 1층(선부동 979-11) T. 031-493-7053 / F.031-494-7050
  COPYRIGHT(C)2014.JAMIR.OR.KR.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