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너머::
고려인너머소개 활동 땟골이야기 자원봉사 및 기부,나눔 후원하기 ГОВОРИМ ПО-РУССКИ
 

 
 
    

기념사업 및 고려인특별법 개정등 제도개선사업

고려인 역사 및 독립운동가발굴과 후손찾기 기념사업등으로 고려인동포의 역사를 기억함으로서 고려인 동포의 한민족 정체성과 구한말 대한민국의 역사를 되새기며 더불어 살아갈 정신적, 제도적 기반을 다지고자 함.

2014년 고려인이주 150주년 기념사업, 2017년 강제이주80주년 기억사업의 문화제 및 제도개선을 위한 국회간담회, 청와대 국민청원등
특별사업.jpg  특별사업2.jpg
 
 
작성일 : 18-09-20 17:57
[보도자료]2018 고려아리랑 성황리에 마쳐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686  

 
전국고려인네트워크와 (사)너머 주최, ‘고려인 미래세대와 함께 부르는 2018 고려아리랑’ 행사 성황리에 마쳐
전국고려인협회 출범 선포와 고려인 4세 동포 인정 위한 법률 개정 호소


안산와스타디움 야외광장에서 개최된 ‘고려인 미래세대와 함께 부르는 2018 고려아리랑’

1.jpg


안산--(너머) 2018년 09월 13일 -- 국내 거주 고려인을 대표하는 전국고려인네트워크는 고려인 지원 시민단체인 (사)너머, 지역 고려인지원기관인 안산시고려인문화센터, 인천고려인문화원과 함께 일년 중 가장 큰 행사인 ‘고려인 미래 세대와 함께 부르는 2018 고려아리랑’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전국고려인협회 출범 선포와 고려인 4세의 동포 자격 인정을 위한 법률 개정을 촉구하기 위해 9월 9일(일) 오후 3시, 경기도 안산시 와스타디움 중앙 광장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전해철국회의원(안산갑), 김동규 안산시의회 의장,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김현삼 경기도의원을 비롯한 지방자치의회 의원들, 마이금 안산의제21 공동의장, 이천환 한사랑병원장(안산통일포럼 대표), 신고와르드 키르키즈스탄 고려인협회 부회장, 김 에두아르드 러시아 고려인연합회 모스크바지부 사무국장, 계이리나 알마티 독립유공자후손협회 부회장 등 여러 내 외빈과 전국에서 온 고려인 1천5백여명이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끝났다.



noname01.jpg
 전국고려인협회 출범을 선포하는 노알렉산드르 회장


전국고려인네트워크 의장이자 전국고려인협회 준비위원장 노 알렉산드르(46세)는 “고려인 특별법 개정, 일자리 찾기, 청소년 교육 등에 힘쓰며 고려인들의 권익 향상과 상호 부조에 앞장 설 전국고려인협회가 출범한다”고 공식 선포한다”고 알렸다.


noname02.jpg

지역 사회 지도자에게 고려인특별법 개정의 바람을 담은 편지와 장미꽃을 선물하는 고려인 청소년봉사단


이날 참석자들에게 가장 감동을 준 순서는 고려인 4세들을 동포로 인정하여 가족 생이별을 막아달라며 특별법 개정을 호소하는 청소년 대표 신빅토리아의 호소문 낭독과 고려인청소년 봉사단원들의 편지와 장미꽃 전달 순서였다. 이들이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사회 지도자들에게 법 개정에 애써줄 것을 호소하며 꽃을 전달할 때 청소년을 비롯한 많은 참석자들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noname03.jpg 

우즈베키스탄 고려극장 단원이었던 김빅토리아의 축하 공연


이날 공식 행사 앞뒤로 고려인 미래세대 장학기금 마련을 위한 바자회, 안산 노점상연합회가 마련한 기증물품 판매, ‘고려인 특별법 개정 촉구 서명’과 아울러 한복 입기, 어린이놀이, 경품추첨, 고려인 노래한마당 같은 다양한 행사들이 열려 참가자들의 흥을 한껏 돋구었다.

특히 이날 저녁에 열리는 K리그 2부 안산vs광주 경기의 홈팀인 안산그리너스FC는 이날을 고려인의 날로 지정하고 고려인 유소년을 비롯한 여러 고려인들을 초청하여 시축, 기념 쵤영 등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였다.


noname05.jpg

이날을 고려인의 날로 선포한 안산그리너스FC가 홈경기 개막 행사에 초청한 고려인 유소년



전국고려인네트워크 개요
2017년 9월 17일 고려인 강제이주 80주년을 맞아 열린 고려인 만민회의에서 출범한 전국 고려인 지역대표자 협의체이다. 이날 안산, 인천, 광주, 경주, 천안 등 전국에 흩어져 있는 고려인 지역 대표 140명은 경기도 안산에 모여 고려인 만민회의를 개최하고 "우리 고려인은 한국의 영웅과 영예로운 아들들(신채호, 안중근, 이동휘, 이범윤, 이상설, 최재형, 홍범도 외 많은 분들)의 후손"이라며 "한인 정체성을 공고히 하고, 대한민국의 구성원이 되겠다"고 선언했다. 고려인네트워크는 고려인의 명예를 되살리고 복리 증진과 동포 지위 인정을 위한 법개정 캠페인 등의 사업을 펼쳐 나가기로 했다.


(사)너머 개요
너머는 국내 거주 고려인동포 지원사업을 위해 2011년 국내 최대 고려인 밀집지역인 안산 선부동(일명 땟골마을)에서 고려인 생활 지원, 안정적 체류와 올바른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만들어진 고려인지원 시민단체이다.
안산시고려인문화센터 운영을 통해 성인한국어, 미래세대, 청소년 교육사업 및 생활상담, 노동·체불상담 등의 지원사업 그리고 비자 같은 체류 문제와 국내 정착에 대한 지원, 동포로서 정체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해주는 일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전국적 고려인 지원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고려인 자치조직과 협력하여 지역 네트워크 사업도 펼치고 있다.
너머의 노력들은 역사적 책임의식에서 출발하였지만, 더불어 살아가야 할 미래세대의 사회 통합에도 기여하기를 바란다.
너머홈페이지 :
http://www.jamir.or.kr/


안산시고려인문화센터 개요
2016년 10월 경기도 안산시 선부동에서 국비, 도비, 시비 등 11억원을 들여 지상 2층, 지하 1층(연면적 360㎡) 규모로 개관한 안산 지역 고려인들을 위한 복지 공간으로서 (사)너머가 민간위탁 방식으로 맡아 문화/교육 프로그램, 노동/법률/생활민원 상담, 커뮤니티 지원, 고려인 역사전시관 운영 등을 하고 있다.


인천고려인문화원 개요
2018년 6월 인천시 연수구에서 전국고려인네트워크 인천지부(대표 차이고르), 디아스포라연구소(대표 박봉수 인하대교수), (사)너머가 공동으로 인천 지역 고려인들을 위한 지원 센터로 개관하였다. 현재 한글 교육을 비롯한 교육 프로그램과 상담 등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신천로 45, 1층(선부동 979-11) T. 031-493-7053 / F.031-494-7050
  COPYRIGHT(C)2014.JAMIR.OR.KR.ALL RIGHT RESERVED.